독일 매체 “폭스바겐, 중국 신장 자치구 공장 철수 검토”

작성자:백과 출처:오락 찾아보기: 【】 发布时间:2024-03-28 18:13:33 评论数:

독일 매체 “폭스바겐, 중국 신장 자치구 공장 철수 검토”

유럽 최대 자동차 업체인 폭스바겐 그룹이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 있는 공장에서 철수를 검토 중이라고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SZ)이 보도했습니다.SZ는 철수가 쉽지 않으며 일정도 정해지지 않았지만 폭스바겐 그룹이 현지 합작회사인 상하이자동차(SAIC)와 이미 협상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독일 매체 “폭스바겐, 중국 신장 자치구 공장 철수 검토”
폭스바겐은 2013년 SAIC와 합작법인을 설립, 신장위구르 우루무치에 조립 공장을 세우고 가동에 들어갔지만 이 지역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인권탄압이 걸림돌로 작용했습니다.
독일 매체 “폭스바겐, 중국 신장 자치구 공장 철수 검토”
미국과 국제 인권 단체 등은 이 지역의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강제노동 수용소에서 가혹한 인권 탄압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고 우루무치 공장 폐쇄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독일 매체 “폭스바겐, 중국 신장 자치구 공장 철수 검토”
폭스바겐은 지난해 우루무치 공장의 근무 환경을 감사했으나 강제노동의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달 1일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가 중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업체들에 위구르족의 강제노동으로 생산된 부품이 공급망에 포함되지 않도록 더 큰 노력을 기울이라고 촉구하는 등 압박이 계속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포르쉐·벤틀리·아우디 등 폭스바겐 그룹 차량에 신장위구르산 부품이 쓰였다는 이유로 미국 항구에서 수입이 보류되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으로 수입되던 폭스바겐 그룹 차량에서 ‘위구르 강제노동 금지법’(UFLPA)을 위반한 부품이 발견돼 이들 차량이 항구에 발이 묶였다고 14일 전했습니다.
이 사안에 정통한 두 소식통은 폭스바겐이 중국 서부에서 생산된 것으로 확인된 차량의 전자 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차량 인도를 최장 다음 달 말까지로 연기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해당 부품이 실제로 신장 지역에서 생산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FT는 전했습니다.
미국에서 작년 6월부터 시행된 UFLPA는 위구르족 강제노동의 산물로 의심되는 중국 신장 지역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법에 따라 신장 지역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강제노동으로 생산되지 않았다는 판단이 있거나 블랙리스트에 오르지 않은 경우에만 수입이 가능합니다.
폭스바겐은 성명을 통해 “강제노동을 포함한 인권 침해 혐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하청 공급업체 중 한 곳에 관한 혐의에 대해 정보를 받자마자 이 사안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사실을 파악한 뒤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이라며 “조사 결과 심각한 위반행위가 있으면 하청업체와의 거래를 종료하는 것도 포함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독일 화학기업 바스프(BASF)도 현지 합작회사 2곳의 주식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철수 절차를 시작했다고 지난 9일 밝힌 바 있습니다.
앞서 독일 방송사 ZDF와 잡지 슈피겔은 바스프의 현지 합작회사인 신장마코화학 직원들이 2018∼2019년 중국 정부 관료들과 함께 위구르인 가정을 방문하는 등 위구르인에 대한 국가 감시에 관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폭스바겐 합작공장의 인권침해 논란에 대해 “거짓말에 눈이 멀어서는 안 된다”며 “신장을 불안하게 만들기 위해 꾸며낸 완전한 거짓말”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