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재 위치:메인 화면 >백과 >이상원 경기도의원, 'K본문

이상원 경기도의원, 'K

작성자:탐색하다 출처:여가 찾아보기: 【】 发布时间:2024-03-28 17:40:49 评论数:

이상원 경기도의원, 'K

노승혁 기자
노승혁 기자기자 페이지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상원(국민의힘·고양 7) 부위원장은 20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현재 중단된 'K-컬처밸리사업(CJ라이브시티)'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주관 '민관합동 PF조정위원회'의 중재안을 수용하라고 경기도에 촉구했다.

발언하는 이상원 경기도의원
발언하는 이상원 경기도의원

[이상원 도의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의원은 "경기북부 K-컬처밸리 사업인 CJ라이브시티가 개장되면 향후 10년간 30조원의 부가가치와 9천명의 직접 일자리가 창출되고 20만명의 간접적인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한다"면서 "하지만 이 사업은 경기도와 사업 주체 간의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돼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사업 주체인 CJ가 서로 책임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고양시민들만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신세가 됐다"면서 "국토부가 중재안을 제시했고, CJ가 수용 의사를 밝힌 만큼 경기도가 조속히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광고

고양시민 40여명도 이 의원의 발언을 방청한 뒤 경기도의회 로비에서 '경기도와 CJ는 국토부 중재안을 즉각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항의 퍼포먼스를 했다.

이어 오후에는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라이브시티 공사 현장을 방문해 CJ 측에도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CJ라이브시티 사업은 2015년 경기도가 공모한 'K-컬쳐 밸리 조성 공모사업'에 CJ그룹이 선정되면서 시작됐다.

공연장과 스튜디오, 테마파크, 숙박시설 등을 짓는 총사업비 1조8천억(2016년 기준)의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그러나 건축원자재 가격과 금리가 상승하고 전력 수급 불안정 문제가 제기되면서 공사가 지연됐고, 경기도가 이에 따른 지체보상금을 물리겠다고 나서면서 지난해 4월부터는 아예 공사가 중단됐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에 '민관합동 PF조정위원회'를 가동해 경기도 측에는 공사 기간 연장과 지체보상금 면제를 요구하고 CJ 측에는 지체보상금 1천억원에 해당하는 지역 기여를 하라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경기도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nsh

最近更新